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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of Architecture

그리스와 로마양식을 부활시킨 신고전주의(네오클래시즘)

by sunny-breeze 2024.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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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고전주의(네오 클래시즘)

시대를 초월하는 절대적인 미를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 디자인이라고 여겨서 그대로 복원하여 모방하였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건축을 부흥시킨 신고전주의 건축은 바로크와 로코코양식의 화려함에 대한 반발로 18세기 중반에 등장했습니다.고대 건축 원리를 반영하여 질서, 대칭, 웅장함을 강조합니다.

신고전주의 양식은 강력한 국가의 부흥과 새로운 민주주위의 실현이라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일맥상통하였습니다. 로마 공화국과 그리스 도시국가로부터 유래된 고전주의 당당한 건축양식은 민주정부의 이상과 계몽주의 정신과 부합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러한 건축양식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당시의 정치체제에 부응하기 위해 방향을 선회한 건축이었을 뿐이었고 그러나 구조적으로는 간결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고전주의 대표 건축가인 안드레아팔라디오의 빌라로톤다의 외부 모습
신고전주의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 빌라로톤다

2.신고전주의의 건축 요소

2-1. 팔라디안 디자인 : 비율과 대칭의 재발견

16세기 베네치아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팔라디안 건축은 신고전주의 건물을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균형 잡힌 비율, 대칭적인 외관, 고전적인 모티프가 특징인 팔라디안주의는 신고전주의 디자인의 초석을 형성합니다.

2-2. 기둥, 페디먼트 : 고전적인 우아함의 아이콘

도리스, 이오니아, 코린트 양식에 이르는 기둥은 신고전주의 건축의 상징으로 건물 외관을 장엄한 존재감으로 장식합니다.

현관이나 입구를 장식하는 삼각형 박공인 페디먼트는 신고전주의 건축물의 웅장함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2-3. 대칭과 균형 : 조화로운 건축

신고전주의 건물은 중심축을 가로지르는 세심한 비율의 요소들이 서로를 비추며 조화와 균형감을 자아냅니다.

대칭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건축 구성에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을 부여합니다.

2-4. 프리즈와 엔타블라투르 : 장식적인 디테일의 찬사

복잡한 부조로 장식된 프리즈와 장식적인 모티브의 엔타블라투르는 신고전주의 건축의 고전적인 매력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장식 디테일은 고대의 장인 정신에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건축 외관에 풍요로움을 더합니다.

2-5. 기념비적인 거대한 스케일 : 영감을 주는 웅장함과 장엄함

신고전주의 건축물은 종종 경외감과 경건함을 불러일으키는 인상적인 외관과 웅장한 인테리어로 기념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러한 기념비주의는 권력과 명성의 영원한 상징을 만들고자 했던 신고전주의 건축가들의 열망을 반영합니다.


3. 신고전주의의 발전

신고전주의 양식은 1750년경 프랑스와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나 곧이어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전 지역과 미국으로 확산하였습니다.

이성주의, 혁명, 산업화로 대표되는 이 시기의 양식은 단순하고 안정감이 있으며 아름다운 비례는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그리고 곡선이 직선으로 대치되었으며 로코코 양식에서 쓰이지 않던 그리스, 로마의 기둥과 엔태블러처 등의 건축적 모티프가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그러나 전과 후의 시기에 따라 특징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기 신고전주의는 프랑스 루이 16세 양식과 영국의 아담 양식으로 대표되며 이 시기 실내 분위기는 로코코 시기보다 좀 더 격식 있으나 밝고 간결하게 직선적으로 정리됐으며 가구는 가볍고 섬세한 비례에 수직적 성향이 강했습니다.

후기 신고전주의는 1790년경 그리스와 로마 문화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으며 프랑스의 앙피르 양식과 영국 섭정 양식으로 대표됩니다.

영국은 산업혁명 덕분에 중산층이 급부상한 시기이지만 이들은 건축과 디자인에 관한 관심이 적어서 그 분야가 그리 활기를 띠지는 못하였습니다.

이 양식은 유럽과 미국으로 널리 확산하였고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프랑스 앙피르 양식이 중산층에 파급되어 비더마이어 양식을 낳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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