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양식 : 픽처레스크 무브먼트와 고딕양식의 부활
낭만주의 건축 디자인은 아름다움, 우아함, 감성의 시대를 보여줍니다. 18세기 후반에 등장하여 19세기까지 유럽에서 번성하였습니다.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주의에 대한 반발로 시작한 낭만주의는 감정, 개인주의, 자연 그리고 숭고미를 추구하였습니다.
구조와 재료의 진실한 표현을 추구하는 고딕건축의 양식과 방법을 유지하려고 하였습니다.
2. 신고전주의로부터의 전환
낭만주의 이전의 신고전주의 건축 양식은 영국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건축의 질을 높여 주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그림 같은 정원을 가꾸려는 픽처레스크 무브먼트가 있었습니다.
픽처레스크 무브먼트는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인 건물의 요소들의 구성을 통하여 자연적인 느낌을 창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친숙한 부정형의 개념은 당시에는 상당히 급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1700년 이전 신고전주의 건축물은 오직 대칭적으로 질서 정연한 건물만이 아름다운 건물이라는 의미로 생각하고 대칭을 기본으로 한 평면과 입면들로 건축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의 엄격한 원칙을 피하고 비대칭, 불규칙한 형태, 자유로움을 선호합니다.
낭만주의의 목표는 우아한 고전주의 양식의 건물과 아름다운 정원과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펼쳐 보이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낭만주의 건축 디자인의 핵심 요소
3-1. 형태와 기능의 감성적 표현
건축물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라 감성과 열정을 구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복잡한 장식, 극적인 실루엣, 그림 같은 풍경을 사용했습니다.
그림 같은 이상적인 풍경이 펼쳐져 있는 정원에 고전주의 양식의 건물을 지으려는 시도를 한 건축가는 윌리엄 켄트(1685~1748)였습니다.
그가 런던에 세운 치즈윅 가든은 정원 속에 로마 판테온 신전을 모델로 한 건물과의 어우러진 풍경으로 고전주의 양식과 낭만적인 풍경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켄트의 이념은 그 제자인 란스로트 브라운(1716~1783)으로 계승되어 많은 유럽인들은 브라운의 영국 풍경을 복제하였습니다.
브라운의 풍경은 이후에 프리데릭 올므스테드가 디자인한 뉴욕 맨해튼의 센트럴 파크를 비롯하여 미국의 정원과 공원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3-2. 자연의 장엄한 찬양
자연은 낭만주의 건축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건축물은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자리 잡았으며 건축가들은 자연환경과 자신의 작품을 조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구불구불한 길, 무성한 잎, 계단식 수경시설로 장식된 낭만적인 정원은 건축물의 필수 구성 요소가 되었습니다.
3-3. 숭고미 추구
낭만주의의 또 다른 목표는 숭고미(위대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신의 경지를 추구하는 미의식)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숭고미라는 개념은 1757년 영국의 철학자 에드먼드 버크드데가 처음 만들어냈습니다.
숭고미를 얻기 위해서 건축가들은 권위적이면서 숭고한 요소로 가득 차 있는 고덕 성당을 다시 만들어내기 시작하였습니다.
4.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건축가
4-1. 건축가 존 나시 : 픽처레스트 양식의 설계
픽처레스크 양식의 설계를 집대성한 건축가는 존 나시였습니다.
존 나시는 런던의 일부분을 개조하여 그림 같음 정원도시로 변화시켰습니다.
그는 픽처레스크 무브먼트 개념을 도입하여 런던의 레전드 파크(1811~1830)를 디자인하였고 공원 주변을 환형으로 둘러싼 테라스가 있는 우아한 집들을 고전주의풍의 하얀 궁전처럼 지었습니다.
4-2. 건축가 존 러스킨 : 낭만적인 속성을 가진 신고딕 양식을 자극
19세기 초기동안에 신고딕 양식의 건축은 대부분 시골 주택과 교회에 제한되어 있었으나 19세기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신고딕 양식은 더욱 일반화되었고 보다 중세 모델을 따르고 있습니다.
신고딕 양식을 자극시킨 것은 존 러스킨 (1819~1900)입니다.
러스킨은 그의 저서 "건축의 일급 가지 등"에서 건축은 단순히 '미'뿐만 아니라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가치도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고딕 건축이야말로 이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건축가는 고딕 양식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윌리엄 모리스(1884~1896)를 통하여 건축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신고딕 양식은 교회뿐만 아니라 시청사, 박물관, 기차 역사와 기타 공공건물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5. 대표 건축물 : 신고딕 양식으로 건립한 영국 국회의사당(런던, 1836~1868)
신고딕 양식을 자극시킨 것은 런던 국회의사당의 재건축이었습니다.
이 국회의사당의 건축가는 찰스 바리(1795~1860)와 어거스터스 푸긴(1812~1852)으로 그들은 고딕양식이 종교성과 도덕성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고전주의 양식보다 더 우수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세계 최초 의회 민주주의를 발달시킨 영국의 상징인 국회의사당은 원래 1090년 템즈 강변에 웨스트민스터 궁전으로 건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궁전은 1834년 10월 16일 일어난 화재로 웨스트민스터 홀만 남기고 소실되었습니다.
이 자리에 국회의사당을 세우기로 결정된 후 찰스 배리 경과 푸긴의 신고딕 양식의 설계안이 당선되어 1868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이 국회의사당은 영국 건축사의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의사당에서 배리는 고전주의적인 엄격성을 지닌 대칭형으로 설계했으며 푸긴은 세부를 고딕 양식으로 설계해 고전적인 몸체에 고딕식 세부를 합한 형태를 보여줍니다.
건물의 길이는 285m로 중앙부에 8 각형의 홀을 두고 여기서 십자형으로 펼친 부분과 10개의 중정을 두었습니다.
건물의 동북단에는 높이 96m의 빅벤이라 불리는 시계탑이 있으며 반대쪽 서남단에는 높이 103m의 고딕 양식의 빅토리아 탑이 있습니다.
이들 탑과 웨스트민스터 홀, 회랑인 클로이스터는 서로 잘 조화되어 회화적 구성을 이루고 있다. 지붕은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주철로 마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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