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잔틴 건축 디자인 (320~1450)
1-1. 비잔틴 양식 : 동양과 서양의 만남
비잔틴 시기에는 로마 양식에 동양, 페르시아, 아라비아 등에서 성행하던 양식이 혼합하여 교회의 건축과 디자인이 화려하고 장식적으로 발전, 독특한 양식을 창조하였습니다.
비잔틴 건축양식은 부유함과 영성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1-2. 비잔틴 양식의 건축 디자인 특징
모자이크와 유리 세공은 비잔틴 건축에서 극치를 이루었으며 이 시기에 개발된 돔은 하중을 받치기 위한 펜덴티브(정사각형 평면 위에 원형 돔을 얹을 때 만들어지는 모서리 부분으로 오목하게 휘는 삼각형 구조), 원형 아치, 정교한 기둥 장식, 풍부한 색채 등으로 비잔틴 양식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1-3. 비잔틴 양식의 대표 건축물 : 하기아 소피아 성당
이스탄불에 있는 하기아 소피아 성당(기원후 530)의 실내 모자이크 기법은 작은 대리석 조각과 유리를 사용, 매우 정교하고 장식적인 회화적 장면을 연출하여 걸작으로 평가됩니다.
1-4. 비잔틴 양식의 가구 디자인 특징
이 시기에 사용되었던 일반 가구는 종류가 매우 한정되어 있고 형태가 단순하며 기능성 위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옥좌와 일부 부유층이 소유한 가구는 육중하고 금, 은, 상아와 준 귀금속으로 우아하게 상감하거나 조각을 많이 하여 장식성이 강하였습니다.
2. 로마네스크 건축 디자인 ( 800~1150)
2-1. 로마네스크 양식 : 돌의 견고함
로마네스크 양식은 로마 멸망 후, 고딕 양식이 발생하기 전까지 서유럽과 프랑스에서 발달한 양식입니다.
‘로마네스크’라는 명칭은 건축에 반원 아치나 아케이드 등 로마의 건축 양식이 반복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유래한 이름이고 건축적 특징은 고딕 양식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2-2. 강인함과 경건함의 상징
영국에서는 노르만이 정복했던 시기에 발전한 양식이라 노르만 양식이라고도 하였습니다.
이 시기는 교회를 중심으로 건축과 예술이 발전하였고 로마 건축 양식을 도입한 교회, 수도원, 성, 요새지가 주로 세워졌습니다.
이때의 건축물은 요새화가 되어 무척 견고했기 때문에 현존하는 건물이 많습니다.
이 시기에는 잦은 침략과 분쟁으로 요새 역할을 하며 주민과 귀중한 종교 유물을 보호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건축물은 대체로 두꺼운 벽의 석재 구조로 단순하고 육중하게 건축되었으며 실내는 궁륭 천장, 반원 아치, 버팀벽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3. 교회건축 : 바실리카 양식
교회 건축 역시 육중한 벽체와 버팀벽, 다발 기둥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라틴 십자형 평면의 바실리카 양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실리카 양식은 실내에 2열이나 4열의 주랑을 세우고 주랑의 지붕을 측랑의 지붕보다 높게 하여 고창을 설치하였습니다.
따라서 자연 채광이 유입되면서 중앙이 매우 밝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2-4. 로마네스크의 주거 형태
주택에는 큰 홀을 만들어 이 공간에서 대부분 일상생활을 하였는데 석재 바닥으로 마감된 어두컴컴한 실내에는 난방과 요리를 할 수 있는 벽난로가 설치되어 있을 뿐 특별한 장식이나 가구가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서민들이 이용한 가구는 이동식 생활양식에 적합한 스툴 정도이며 건축적 요소가 가미된 단순한 형태였고 다이아몬드형이나 원형의 기하학적 문양이 부가되었습니다.
3. 중세 고딕 건축 디자인(1150~1500)
3-1. 고딕 건축 디자인 양식: 천상에 닿다.
고딕 양식은 12세기 초 프랑스에서 시작하여 유럽 전체에 지배적으로 나타난 양식입니다.
‘고딕’이라는 명칭은 르네상스 시기 이탈리아 예술가들이 로마 시대의 고전 예술을 파괴한 고트족의 양식을 ‘야만스러운 것’이라는 뜻으로 부른 데서 유래합니다.
이 양식은 무역을 통해 이탈리아,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인접 국가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고유하게 해석됨으로써 건축, 실내, 가구가 개성 있게 발전하는 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시기의 건축은 교회가 부와 권력을 점점 축적함에 따라 규모가 커지고 위엄을 갖추게 되었으며 장식성이 강했습니다.
건물의 높이는 높아졌고 창문은 큰 면적을 스테인드글라스로 덮어 건물 내부로 많은 양의 빛을 유입시켰습니다.
이러한 웅장한 건축물은 종교적 헌신, 시민의 자부심, 사회적 결속을 상징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3-2. 고딕 양식의 디자인 특징
- 고딕 성당의 천장은 매우 높아 긴 창문과 고창, 기둥 위의 입방형 주두 등이 높이 솟은 공간을 장식
- 석재 골조로 둘러싼 뾰족한 첨두아치 형태의 창문과 문
- 창호는 스테인드글라스나 트레이서리로 장식
- 부연 버팀벽은 처음에는 궁륭 천장의 하중을 지면에 전달하기 위한 구조적 해결 방안으로 사용되었으나 장식성을 주어 디자인적인 특징성 부여
3-4. 고딕 양식의 주거 형태
이 시대에는 성당 외에도 주택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성 인근의 도시에 건물이 밀집되었고, 이에 따라 가구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건축과 조화를 이루는 가구가 제작되었습니다.
가구는 주로 참나무로 제작되었으며, 비교적 거칠고 무게감이 있었습니다.
고딕 성당에서 보이는 건축적인 특징인 수직선, 트레이서리, 첨두아치, 린넨폴드 등의 모티프들이 의자와 수납장 부류의 표면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이밖에 단순한 판재 구조의 궤와 각재 프레임에 판재를 끼워 맞춘 일종의 찬장인 뷔페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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