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축가 이오 밍 페이 (중국→미국, 1917~2019) 소개
1917년 중국의 광둥성에서 태어난 그는 혼란기인 1935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이후 하버드 대학원에서 건축을 공부하였습니다.
하버드에서 그의 스승은 발터 그로피우스였고 그의 영향으로 정통파 모더니즘의 계승자로서 가능적이고 간결한 조형미를 추구한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 건축 디자인의 특징
그의 건축은 기하학적 형상을 추구하며 기능주의를 통합한 모더니즘의 정수가 되는 기반이 됩니다.
특히 미스 반 데로에의 "LESS IS MORE"를 가장 독특하게 자신만의 해석으로 풀어낸 모더니즘의 마지막 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60년대 중반에 독립한 후 미국의 대도시를 중심을 고층 건물과 미술관 등 대규모 건설을 다수 진행하였습니다.
그의 건축 디자인은 변화가 많은 그의 이력과는 반대로 강한 일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0세기 중반에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지역주의 등 여러 사조가 유행했지만 그는 추상적인 기하학 형태의 세련된 세부 디자인으로 이루어진 모더니즘의 미학을 꾸준히 추구하였습니다.
모더니즘 기법을 활용하는 동시에 역사적 건물과의 조화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그의 진면목을 볼 수 있습니다.
3. 대표건축물
대표 건축물 :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지구학 연구소, 에버슨 미술관, 하버튼 F 존슨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동관, 상산호텔, 루브르 미술관 증개축, 중국은행 홍콩 타워, MIHO 미학원 중등교육학교 예배당
3-1.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프랑스 파리, 1989)
1984년 프랑스 대통령 미테랑이 직접 페이에게 루브르와 나폴레옹 광장의 리모델링을 직접 의뢰하여 설계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의 유리 피라미드가 설계안으로 당선됩니다.
그 당시 시민들은 중국계 미국인이 건축가라는 것과 이집트 무덤인 피라미드라는 것에 많은 반발을 하게 됩니다.
반대 속에서도 유리 피라미드는 1989년 완공되었고 피라피드의 특수 제작된 유리는 빛을 반사하지 않고 실내로 투과시켜 지하에 있는 메인 로비공간을 밝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였고, 메인 입구로만 몰렸던 입장객들의 몰림 현상을 분산시켰고 현재는 루브르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루브르 미술관의 중정에 설치된 새로운 입구, 투명한 유리를 마름모꼴 격자로 배분하여 만든 추상적이고 근대적인 구조물입니다. 피라미드라는 오래된 형식을 활용함으로써 역사적인 공간과의 조화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그는 미술관 본관 과의 크기의 조화, 샹젤리제 거리로 이어지는 도시 축과의 관계성까지 검토하여 위화감 없는 조화로움을 완성하였습니다.
모더니즘 기법을 활용하는 동시에 역사적 건축물과의 조화를 이루어 냈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건축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3-2. 내셔널 갤러리 동관 (미국 워싱턴 D.C, 1978)
워싱턴 국립공원에 있는 현대 미술관이며, 평면과 창문 형태 등 모든 건축 요소에 페이가 즐겨 쓰는 삼각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비는 천창의 자연광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거대한 채광창을 설계하였고 개별 갤러리는 주변을 따라서 위치해 있어 방문객들은 각 전시를 관람한 후에 이 거대한 로비로 돌아올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내셔널 갤러리는 "현대 미술과 건축의 창의적 수용에 대한 궁전 같은 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섬세하게 마감이 계획된 작은 건물의 삼각형의 날렵한 느낌은 모든 이의 찬사를 받았고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Architect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가 제임스 스털링 : 포스트모더니즘 (0) | 2024.04.14 |
---|---|
건축가 로버트 벤추리 :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 (0) | 2024.04.13 |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한 건축가 오스카 니마이어 (0) | 2024.04.11 |
건축가 루이스 바라간 : 선명한 색감으로 국제 양식을 물들이다. (0) | 2024.04.10 |
20세기 최후의 거장 건축가 루이스 칸 (0) | 2024.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