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데 스틸 : 수평과 수직선에 의한 기하학적 질서
'데 스틸(De Stijl)'은 '양식'이라는 뜻의 네덜란드어로 20세기 초, 유럽에서는 모더니즘의 발전 과정에서 아르누보에 대한 반발로 기능과 재료의 단순화와 조화를 추구하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1-1. 데 스틸 디자인 양식의 시작
이 운동은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 1917년부터 1928년까지 출간되던 「데 스틸」이라는 잡지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잡지를 창간한 예술가 데오 반 다스부르그(1883~1931)와 화가인 몬드리안(1872~1944)을 주축으로 몬드리안의 신조형 운동의 매개체 역할을 하였고, 이 이론을 조형적 기본 원리로 삼아서 회화, 조각, 건축 등 전반에 걸쳐 전개되어 이 운동의 이념은 현대 디자인 운동으로 발전된 독일의 바우하우스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1-2. 데 스틸 디자인 양식의 특징
'데 스틸은 수직. 수평의 직선에 의한 기하학적 질서를 추구하였습니다.
종래의 폐쇄적이고 육중한 매스를 바닥, 벽, 천장 등의 평면적 요소들로 분해하고 이 요소들이 공간 속에서 수평이나 수직의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개방적인 볼륨을 구성하는 입체파의 4차원적 공간개념과 조형개념을 현대건축에 도입하여 완성하였습니다.
데 스틸은 이원론적인 철학에 바탕을 두었는데, 예를 들어 수평과 수직, 큰 것과 작은 것, 밝은 것과 어두운 것, 원색과 무채색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식적인 방법은 미술과 건축뿐만 아니라 가구나 생활 디자인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예술과 건축에서 기하학, 추상성의 미적 표현을 추구하였습니다.
독일의 바우하우스와 같은 교육 원리로 역사에 등장하는 모든 예술에서 미의 근본적인 것들, 예를 들면 순수주의와 같은 것들을 제한하고, 기능성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데 스틸의 표현은 큐비즘의 영향을 받았고, 이론적인 바탕은 칸딘스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3. 데 스틸 디자인 양식의 발전
'데 스틸' 양식으로 세워진 가장 대표적인 건물은 건축가 리스펠트(1888~1964)가 1924년 네덜란드의 우트레흐트에 설계한 슈뢰더 하우스입니다.
건축가들의 실험은 미국인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데 스틸' 양식의 지붕이 돌출되고 수평적 형태라는 점에 있어서 라이트의 건축과 같은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 스틸 운동을 주도하였던 예술가와 건축가들은 디자인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절제하고 몇 개의 선과 기하학적 형태, 추상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미래파가 무질서한 이미지를 통해 인간을 해방시키려 했다면, 데 스틸은 질서 있는 조형을 통해 조화를 이루려고 했습니다.
데 스틸 결성 초기에는 이러한 수직·수평선에 의한 화면 구성이 주도적이었지만, 훗날 데오 반 다스부르그가 45도 각도의 대각선을 도입하면서 이는 몬드리안이 데 스틸을 탈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데 스틸은 초기 성명을 통해 새로운 문화가 무엇인지를 세상에 공표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론을 끝까지 이끌고 간 사람은 데오 반 다스부르그 뿐이었고, 다른 예술가들은 모두 분산되어 그다지 많은 조형주의 작품을 선보이지 못했습니다.
2. 데스틸의 대표 예술가와 건축가
2-1. 데 스틸의 대표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
피에트 몬드리안은 데스틸 예술운동의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그는 자신이 신조형주의라고 부른 비구상적인 형태를 발전시켰습니다.
풍경화를 수직선과 수평선의 조합에 맞추어 단순화시키고 그림들을 가로와 세로의 검은선의 격자와 삼원색을 사용하는 이 조합이 몬드리안 특유의 용법이 되었습니다.
몬드리안은 수직선에 남성의 의미를, 그리고 수평선에 여성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몬드리안은 우주를 수직선과 수평선에 의한 직각의 수학적 체계로 분석하였으며 적색, 청색, 황색을 우주의 세 가지 기본색으로 규정하고 모든 조형을 적. 청. 황의 삼원색과 흑. 백. 회색의 무채색 등 여섯 가지 기본색으로 한정하였습니다.
이후 패션디자이너인 이브 생로랑은 몬드리안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아서 몬드리안룩을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2. 데 스틸의 대표 건축가 게리트 리트벨트
'데 스틸' 양식으로 세워진 가장 유명한 건물은 건축가 리트벨트(1888~1964)가 1924년 네덜란드의 우트레흐트에 수뢰더 부인의 의뢰로 설계한 슈뢰더 하우스입니다. 카드처럼 평평한 지붕과 벽으로 구성된 이 밝은 주택은 주위의 어두운 분위기와 극적으로 차별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건축물은 그의 이름을 따서 리스펠트-슈뢰더 하우스라 불리고 있으며, 데 스틸의 이상을 잘 반영한 근대 건축운동의 상징적인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적. 청의 안락의자(레드앤드블루 체어)는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이 의자는 평평한 판재를 절단하여 단순하게 접합한 구조에 빨강과 파랑의 원색을 사용하여 기계의 미학과 대담한 색채 대비로 아름다움을 추구한 획기적인 의자였습니다.
공장에서 저렴하게 제작한 의자로 커다란 판 하나를 13개의 각재와 2개의 팔걸이, 2개의 판으로 분해하고 삼원색과 검은색을 적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엄격한 기하학 형태를 갖고 있으며, 의자의 개방된 구조는 가구가 공간에 방해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되었습니다.
예술과 건축에서 기하학, 추상성의 미적 표현을 추구하였습니다.
독일의 바우하우스와 같은 교육 원리로 역사에 등장하는 모든 예술에서 미의 근본적인 것들, 예를 들면 순수주의와 같은 것들을 제한하고, 기능성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데 스틸의 표현은 큐비즘의 영향을 받았고, 이론적인 바탕은 칸딘스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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