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 20세기 예술사상의 요람
1919년 독일의 선도적 건축가 윌터 그로피우스(1883~1969)에 의해 창설된 바우하우스(Bauhaus'는 building'을 의미하는 독일어 Bau와 "house'를 의미하는 Haus의 합성어)라 하는 독일의 바이마르시에 세워진 한 학교는 비록 12년(1919~1930)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만 존재하였지만 현대 예술과 건축에 가장 큰 공적과 영향을 주었습니다.
기계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디자인 교육으로 기능주의 이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기능주의란 “모든 물건의 디자인은 기능에 불필요한 요인을 배제하고 기능적인 형태를 창조할 때 비로소 가장 아름답다.”라는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예술, 디자인, 건축은 하나로 통일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상은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에서 비롯되었고, 이 이념에 따라 바우하우스의 모든 학과의 학생들은 재료, 형태, 색에서 같은 교과과정을 취하였습니다. 그로피우스와 그의 동역자들은 건축이 사회의 현안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고 믿었고, 제1차 세계대전으로 집을 잃은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현대식 집을 마련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저렴하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주택들이 디자인되어 전시됨으로써 1920년대와 1930년대 유럽의 급진적 주거계획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후 설립자이자 초대 교장인 그로피우스는 정치적 압력으로 1925년 바우하우스를 바이마르에서 데사우로 옮겨 건축을 본격적으로 가르치기 시작하였습니다.
데사우로 학교를 옮긴 후 그로피우스는 학교의 교수와 학생들과 함께 새 건물을 디자인하고 건설하였습니다. 바우하우스는 시카고의 건축가 루이스 설리반(1856~-1924)의 말이자 현대 예술가들의 신조인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철학을 실천하였습니다.
건축은 간소하고 장식이 없는 콘크리트, 유리, 강철로 된 당시로서는 초 현대식 형태를 지향하였습니다. 바우하우스 학교 건물은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보여준 완벽한 실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은 철근 콘크리트, 유리, 철재와 같은 산업재료로 장식이 배제된 채 유리 커튼월로 세워졌습니다. 전통적인 건축을 변질시켰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지만 많은 예술가들은 바우하우스 건물에 열광하였습니다.
학교의 불화로 인하여 그로피우스는 1928년에 사임을 하고스위스 건축가 한네스 마이어가 2대 교장으로 임명받았습니다. 1930년에는 독일의 건축가이자 현대건축의 거장 루드빅 미스반 데어 로에(1886~1969)가 마이어 후임으로 교장직을 수행하였으나 나치의 등장으로 학교가 정치적 공격을 받자 1932년 학교는 다시 베를린으로 옮겨졌습니다.
1년 후 1933년 학교가 폐교를 당하자 그로피우스, 미스 반 테어 로에, 그리고 모홀리-나기 등 학교의 많은 멤버들은 독일을 탈주하여 미국으로 이주하여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이후 독일보다는 오히려 미국에서 꽃을 피우게 됩니다.
이는 설립자 그로피우스가 하버드 대학교 건축부장으로, 마지막 교장이었던 미스 반 데어 로에가 시카고의 일리노이 공과대학 건축학부장으로 각각 부임한 것에 영향을 준 것입니다.
즉, 이들로 인해 미국 동부에서는 하버드 대학교를 중심으로, 중부에 서는 일리노이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건축의 양대 산맥을 형성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특히 미스 반 테어 로에는 위원회를 결성해 시카고의 건축가들을 일리노이 공과대학으로 초빙, 시카고 철골 고층건물의 신기원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후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세계 각국에 널리 전파됨으로써 현대건축의 국제주의 양식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바우하우스의 대표 건축가
1930년에는 근대 건축의 3대 거장 중 한 사람으로 손꼽히는 미스 반 데어 로에(1886~1969)가 이 운동을 계승하였고 1933년 나치에 의해 베를린에서 해체된 이후 바우하우스의 모더니스트들은 미국으로 옮겨가 모호이 너지(1895~1946)를 필두로 르코르뷔지에(1887~1965), 마르셀 브로이어(1902~1981)가 함께 시카고 디자인 대학에서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발전시켜 미술, 건축 디자인 분야에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바우하우스 디자인은 기능주의적 사고, 신소재, 구조적 기술과 통합되어 건축과 가구의 완제품에 적용되었습니다. 기계 시대의 특징을 자신의 디자인에서 보여준 대표적인 사람은 건축가 겸 디자이너였던 미스 반 데어 로에와 마르셀 브로이어입니다.
건축양식의 통합을 보여준 모더니즘 건축가에는 근대건축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르 코르뷔지에, 미스 반 데어 로에가 있습니다.
그리고 독일의 ‘바우하우스’는 현대 건축문화의 시발점으로 평가되며, 오스트리아 건축가 아돌프 로스와 빈 분리파 또한 모더니즘 건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미스반 데 로에는 단순함 속에서 완벽하고 풍부한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적을수록 풍부하다.”라는 말을 남겼고, 그의 디자인 신조처럼 유리벽을 이용한 커튼 월(Curtain wall) 공법을 주로 사용하여 개방적이고 단순하며 냉철한 느낌의 현대미를 살린 건축을 주도하였다. 이들은 가구 디자인에서 크롬, 강관 등의 혁신적인 재료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로에의 바르셀로나 체어(Barcelona chair)와 브로이어의 바실리 체어(Wassily chair)는 오늘날에도 디자인의 진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발터 그로피우스(1883~1969)가 건축한 <파구스 공장>은 모더니즘의 예시를 알리는 건물로 아주 유명합니다. 유리창은 부유를 상징하는데, 후에 바우하우스의 콘셉트가 됩니다.
입구 위에 있는 시계는 모더니즘의 기능주의를 알리는 상징(전혀 장식화되지 않은, 기능 위주의 심플한 디자인 시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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