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파 건축가 피터 아이젠만
미국의 현대 건축계를 대표하는 이론파 건축가입니다.
피터 아이젠만은 1932년 미국 뉴저지 주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는 코넬 대학교에서 1955년 건축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그 후 컬럼비아 대학교 건축 계획 및 보존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1960년부터 4년 동안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공부하기도 하였습니다.
2. 건축 스타일의 주요 원칙
그의 건축 스타일은 고전 건축, 철학, 언어학, 수학을 비롯한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자크 데리다, 미셀 푸코와 같은 이론가들과 르 코르뷔지에, 미스 반 대 로에 같은 건축가들로부터 영감을 얻었습니다.
1980년대 이후 미국에서 시작된 해체주의 건축이 세계적으로 주목받았을 때도 그 일원으로 꼽힙니다.
여기서 해체란 프랑스의 철학자 자크 데리다가 제창한 플라톤 이래 서양 철학이 지켜왔던 전통적 가치관의 해체를 의미합니다.
이는 파편화, 분리, 비선형성이라는 개념입니다.
질서와 무질서 사이의 긴장을 탐구하였고 기존의 기대를 거스르고 해석을 유도하는 공간 창조를 추구했습니다.
건축도 그 영향을 받아서 일부러 비스듬한 바닥이나 일그러진 형태를 써서 전통적 건축 법칙을 해체하고 재구성하려고 하였습니다.
아이젠만은 데리다와 합작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더욱 근원적, 이론적인 수준의 해체를 시도했습니다.
3. 건축계에 큰 영향력을 준 피터 아이젠만의 경력들
그는 수많은 획기적인 건축물을 설계하며 전통적인 건축 규범에 도전했습니다. 그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종종 복잡한 기하학과 추상적인 형태를 통합하여 건축 표현의 경계를 넓혔습니다.
르 코르뷔지에의 백색 시대와 같은 추상적인 표현을 지향하는 백색파의 대표 주자이며 초기의 실험주택 시리즈에서 보다시피, 그는 기하학적인 프레임 조작을 통해 건축의 형태와 기능, 의미의 관계성을 재고하려고 했습니다.
아이젠만의 영향력은 작품보다 언론 활동을 통해 강하게 발휘되었습니다.
그가 주재했던 뉴욕도시연구회(IAUS)는 렘 콜하스등의 전위 건축가와 역사가에게 토론의 장을 열어주었습니다.
또한 1990년대에 개최된 국제 건축 회의인 'ANY 회의'에서도 아이젠만은 중심적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건축 분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4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에서 평생 공로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찬사와 명예를 얻었습니다.
4. 피터 아이젠만이 추구한 해체주의 철학
해체주의는 20세기 후반에 철학적, 건축적 운동으로 등장했습니다.
프랑스 철학자 자크 데리다의 사상에 뿌리를 두었고 모호성과 다양성을 포용하면서 이분법적 대립과 위계적 구조에 도전했습니다.
아이젠만의 작품은 해체주의로 알려진 건축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파편화된 형태와 모호한 공간에 대한 그의 탐구는 질서와 구조에 대한 기존의 관념에 도전하는 해체주의 철학을 반영합니다.
5. 뉴욕에서 활약한 5명의 건축가 '뉴욕 파이브'
1960년대에 뉴욕에서 활약한 피터 아이젠만, 마이클 글레리브스, 찰스 과시메이, 존 헤이덕, 리처드 마이어 등 르 코르뷔지에의 백색 시대에 영향을 받아 활동하며 그와 유사한 작품을 설계한 이 다섯 명을 '뉴욕 파이브'라고 합니다.
6. 피터아이젠만의 대표 건축물
6-1. 웩스너 시각 예술 센터 : 도시의 축을 상징하는 입체 프레임
1989년에 완공된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의 웩스너 예술센터는 그의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기존 극장 시설의 벌어진 틈을 '발판'이라는 이름의 하얀 입체 프레임을 사용하여 일직선으로 연결했습니다.
입체 프레임의 각도는 주변 도시 구성에 맞추었고, 이 프레임은 도시, 공원과 시설을 연결하는 축이 됨과 동시에 유리로 구분된 전시관이나 도서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차하는 형태와 불규칙한 각도가 특징이며 기하학적으로 복잡한 디자인으로 인해 역동적인 공간을 연출합니다.
6-2. 홀로코스트 기념관 : 학살당한 유럽의 유대인의 추모 기념비
2005년 완공된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나치스 독일에 박해받은 유대인 희생자를 위한 기념비입니다.
디자인 표현이 전혀 없는 약 2만 평방미터의 부지에 2,711개의 콘크리트 비석이 네모 반듯하게 늘어서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 공간에는 정보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이젠만의 디자인은 다양한 높이의 콘크리트 슬라브 격자로 구성되어 있어 방향 감각 상실과 성찰을 불러일으킵니다.
6-3. 아로노프 디자인 예술 센터(1988-1996)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 위치한 아로노프 디자인 예술 센터는 눈에 띄는 각진 외관과 역동적인 내부 공간이 특징입니다.
1996년에 완공된 이곳은 도시 중심부의 창의성과 혁신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주요 의도 중 하나는 사람들이 교육받는 방식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것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아로노프 디자인센터는 리더십을 양성하기 위한 모델로 설계되었습니다.
사회에 대한 강력하고 일관된 태도와 디자인 역할, 그리고 이러한 도전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표현합니다.
6-4. 주택 제1호 : 첫 번째 실험 주택(1967-1968)
1968년에 완공되어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이 주택은 건축물을 특정한 기능과 계획에서 해방됨으로써 형태의 자율적 조작에 의한 디자인을 실험한 주택입니다.
주택이라고 이름 짓기는 했지만 실제로는 개인 전시관입니다.
장식이 없는 백색 벽과 들보만으로 이루어진 기하학적 공간으로, 추상성이 매우 높습니다.
6-5. 하우스 VI
프랭크 레지던스로도 알려진 하우스 VI는 코네티컷주 콘월에 위치한 아이젠만이 설계한 중요한 건축 작품입니다.
1975년에 완공된 이 건축물은 파편화된 형태와 미로 같은 레이아웃으로 주거 공간에 대한 기존의 관념 도전했습니다.
6-6. 갈리시아 문화의 도시(1999-2011)
스페인 산티아고에 있는 갈리시아의 문화 도시 프로그램을 위한 박물관, 도서관 및 공연공간입니다.
갈리시아 박물관, 국제 아트 센터, 갈리시아 도서관, 정기 간행물 아카이브, 음악 극장과 문화 혁신센터 등 세 쌍으로 구성된 6개의 건물을 설계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콘셉트는 몬테 가이아산의 새로운 봉우리를 정의하는 것이었고 흡사 고고유적지를 연상시키는 듯한 모습은 석재의 부스럼들로 만들어지고 가리비의 모양을 닮은 건축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피터 아이젠만은 '형상과 배경'으로 이루어진 기존 도시 구조를 해체하여 개별 건물들을 지표면에 새겨 넣음으로써 건물과 지형의 통합을 시도해 배경이 형상으로 바뀐 ‘형상과 형상’(Figure·Figure)의 도시구조 모델을 창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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