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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of Architecture

윌리엄 모리스와 필립 웨브의 '레드 하우스'(미술공예운동)

by sunny-breeze 2024.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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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술 공예운동

미술공예운동은 산업혁명 이후 대량으로 제조되는 상품들이 범람함에 따라 제품의 예술성이 떨어지자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체계의 문제점을 제기하였고 예술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에 의해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기계 생산 방식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된 예술을 질을 더 높이려는 움직임 ‘미술공예 운동’이라고 부릅니다.

 

 

미술공예운동 ('아츠 앤 크레프트' 운동)

1. 미술공예운동의 시작 : 수공업을 통한 예술의 질적 향상 18세기말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인간의 생활을 완전히 변화시킬 만큼 발전하였고, 공장에서 기계에 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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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드하우스의 의미 (역사상 첫 번째 근대주택)

미술공예운동의 대표 건축물 레드하우스 외부 전경
레드하우스

레드하우스는 공간과 형태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에 도전하고자 했던 선구적인 건축가 필립 웨브와 모리스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집입니다.

 

영국 켄트의 목가적인 시공에 잡은 예술공예운동의 대표적 건물인 '레드하우스'는 미술공예운동의 정신을 상징하는 곳입니다.

현재는 보존 단체인 내셔널 트러스트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인에게도 내 외부 모두 공개되고 있다고 합니다.

 

헤르만 무테지우스는 "이 집이야말로 새로운 예술 문화의 첫 번째 개인 주택이고, 건물 안팎을 통합된 하나로 구상해 지은 첫 번째 주택이며, 역사상 가장 앞선 근대 주택 사례"라고 평하였습니다.

 

모리스 커플의 첫 보금자리였던 레드하우스는 단지 둘만의 신혼집으로만 계획된 것은 아니었고 모리스는 이 집이 예술과 삶을 융합하는 본격적인 교류의 장이 되기를 원하였다고 합니다.

 

모리스는 이 집을 " 예술의 궁전"으로 불렀고 그의 친구들은 주말에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며 서로의 예술적 이상을 공유해 나갔습니다.

 

모리스는 소소한 일상용품으로부터 건축과 도시에 이르는 모든 영역에서 장인의 손길을 회복하길 원했습니다.

이를 통해서만 소외된 인간의 삶이 생명력을 되찾을 수 있으리라 믿었습니다.

이 같은 활동과 이념이 레드하우스에 담긴 내용이자, 사회주의 이상가 모리스의 젊은 시절의 배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리스 부부는 1860년 여름부터 1865년 늦가을까지 5년여 동안 레드하우스에서 살았습니다.


3. 레드하우스의 건축, 인테리어의 디자인적 특성

심플하면서도 인상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레스하우스는 장인 정신과 천연 소재를 강조한 예술과 공예의 미학을 잘 보여줍니다.

 

3-1. 장인 정신과 천연 소재

외벽은 붉은 벽돌, 지붕은 검붉은 타일로 마감하였고, 노출된 목재 들보, 수공예 디테일을 사용하여 건축적인 독창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의 영국에서 벽돌을 그대로 노출시킨 건축은 그리 흔치 않았다고 합니다. 그 당시의 일반적인 마감은 벽돌을 쌓았다면 그 위를 회반죽으로 마감을 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3-2. 기능에 따른 자유로운 설계

게다가 이집의 평면은 좌우 대칭이나 비례 같은 규범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평면은 기능에 따라 'L'자형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외관에서 조차도 불규칙적인 매스로 구성하고 창의 배열도 자유로웠습니다.

 

예컨대 안뜰 우물의 원추형 지붕 및 여러 디테일들은 실용적인 면에서 본다고 하면 디자인이 과하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우물은 실내외 전체 구성의 균형점으로서 상징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내 벽난로의 존재를 상기시키며, '외부-내부', '물-불'이라는 흥미로운 대칭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현관 포치의 벤치는 '앉기'의 실제적인 기능보다는 '초청'이라는 상징적 기능이 더 중요합니다.

즉 진부한 실용주의를 넘어서서 따뜻하고 배려 깊게 손님을 맞이하는 마음을 보여주려고 하였습니다.

 

3-3. 화려한 인테리어 디자인

레드하우스의 내부는 우아함과 매력이 넘쳐납니다. 정교하게 디자인된 가구부터 벽을 장식한 수공예 벽화까지 모든 부분이 장인 정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천장과 벽면의 꽃문양 패턴은 모리스 자신이 직접 디자인했으며 벽걸이 융단은 아내 제인이 직접 수를 놓았다고 합니다. 집의 극히 사소한 부분까지도 볼품없다고 생각하는 기성 제품에서 벗어나기 위해 예술적 열정으로 손수 제작하였습니다.

레드하우스 천정의 꽃문양 패턴 디자인
레드하우스의 꽃문양 패턴의 천정

3-4. 고딕 양식의 재창조

이 집은 부분의 디테일에서 고딕 양식의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건물 내외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뾰족아치나 경사가 급한 지붕이 그러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뾰족아치 개구부에 흰색 프레임의 직사각형 새시 창과 같은 상이한 건축 요소를 적용하기도 했고, 고딕적 어휘 역시 상당히 주관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딕의 이상과 소박한 지역 전통에 웨브와 모리스의 창의력이 결합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레스하우스는 예술적 가치 회복과 보급을 위한 노력이었으며, 건물 내적 기능의 솔직한 외적 표현이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레드하우스가 촉발한 영국 수공예운동의 정신은 영국뿐만 아니라 유럽대륙과 미국 등 각지로 퍼져 나아가 다양한 방식으로 꽃 피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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